홈으로 contact us 사이트맵
암진단 사례
> HOME > 암진단 사례 > 암진단 사례
제목 2,035 번째 암환자 (유방암) 진단됨 - 57세 여성 날짜 2019.10.07 09:00
글쓴이 차경호 조회 23

57 되신 여성분으로 한 달 전부터 좌측 유방에서 통증있는 멍울이 만져지고, 점점 좌측 유두도 함몰되어서 유방암 검사위해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그 동안 유방 검사는 한 번도 받아보지 않았고,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괜찮다고 생각하셨답니다.

가까운 산부인과 가서 유방 검사하였는데, 유방암 전문 외과병원 가서 정밀검사해보라는 권유받고 본원으로 오셨습니다.

촉진 소견상, 좌측 유방 상외측에 메추리알만한 크기의 멍울이 만져졌고, 유두도 함몰되어 있었습니다. 유두를 당겨도 앞으로 나오지 않았고, 유두 분비물은 없었습니다.

유방 검사상, 좌측 유방 1 방향에서 2.03 x 1.49cm 짜리 종양이 보였고, 만져지던 멍울과 일치하는 것이었습니다.

종양의 초음파 양상이 악성종양을 의심하게 하는 모습이어서 바로 세침 조직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2기 유방암(유선암) 으로 진단되어 수술 상담을 하였습니다.

수술은 좌측 유방 부분 절제술을 하고, 남아있는 유방에 방사선치료를 추가해 주면 전절제술과 비슷한 완치율을 보인다고 되어 있습니다.

수술 후, 6개월 항암제 치료를 해야하는데, 수술보다 더 힘들다고 주변에서 말해서 걱정스러워 하셨지만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시라고 용기를 드렸습니다.

우리 맘마외과 의료진이 완치되시도록 성심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암 발병율 1, 2위인 갑상선암, 유방암 검사1년에 한 번씩은 꼭 유방 전문 외과 클리닉에서 받아두시는 것이 건강한 여성의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목록